[총 칙]
 

■ 목적

본 규정은 (주)알즈너(이하 ‘회사’라 칭한다)의 모든 판매원의 활동에 관한 권리와 의무에 관한 규정과 절차를 정의함으로써 모든 판매원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여건 하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함에 있습니다.



■ 적용범위

회사는 별도의 규정으로 정하여진 것을 제외하고는 본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 관계법률 적용

법리해석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법률”(이하“방판법”이라 한다) 및 기타 관련법령을 기초로 하여 본 윤리규정에 의거하여 판단한다.



■ 적용대상

회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한 대리점 및 대리점과 판매원 계약을 체결한 모든 판매원을 적용대상으로 한다.

 
[판매원의 등록]
 

■ 판매원 등록신청

회사의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작성하여 대리점과 판매원 계약을 하여야 합니다.

- 등록서류 : 판매원등록신청서, 신분증사본(여권,운전면허증), 본인통장사본



■ 판매원 등록의 제한

1. 민법이 정하는 미성년자(만19세 미만),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2. 학생,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또는 교육공무원 및 사립학교 법에 의한 교원
3. 회사의 지배주주 또는 임직원
4. 교도소에 수감 중이거나 어떠한 종류의 교도기간에 수감 중인 자
5. 관계법령에 따라 취업이 불가능한 불법 체류 중인 외국인
6. 국가 법률상 방문판매 판매원으로 등록이 불가능한 법적 주체

 
[판매원의 권리와 의무]
 

■ 판매원의 권리

적법한 절차에 의하여 회사의 대리점 및 그에 속하는 판매원은 다음과 같은 권리를 보유합니다.

1. 판매원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판매원은 회사가 공급하는 제품에 대하여 일반소비자에게 판매할 때 발생하는 판매원가격과 권장소비자가격의 차액만큼의 소매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판매원의 소매활동이나 사업 활동 등을 개인의 독립 사업으로 영위할 수 있으며 그 실적에 따라 회사가 규정한 각종 수당을 지급 받습니다.
4. 회사가 주관하는 각종 교육, 훈련, 행사 또는 여행 등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규정 숙지 및 준수의 의무

판매원은 본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회사는 등록과 동시에 본 규정 및 판매원 활동에 관한 당사의 모든 규정들을 숙지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본 규정 및 각종 시행세칙을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판매원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예외적 배려도 하지 않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판매원 준수사항

1. 판매원은 품격과 자질 및 능력을 끊임없이 함양하고, 제품 판매에 대하여 자긍심을 가지며, 제품 판매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2. 판매원은 동종업계의 유사제품 및 유사 유통 사업을 할 수 없다.
3. 판매원은 오프라인 영업만 해야 한다. 단, 온라인 영업을 위해서는 사전에 회사 측에 문서로 통보하여 합의해야 한다. 회사는 사전승인을 받지 않은 건에 대해서는 민·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다.
4. 판매원은 모든 영업행위(단체판매, 전시회 참가, 변칙판매, 박람회 참가, 공공기관 판매 등)를 하고자 할 경우, 회사 측에 문서로 통보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5. 대리점은 대리점 소속 방문판매원 등록 명부를 작성하여 비치하며, 고객 피해를 방지하거나 구제하기 위하여 고객이 요청하면 언제든지 고객으로 하여금 방문판매원 등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6. 대리점은 대리점 소속 방문판매원 등록 신청서 작성 이전에 회사와 계약한 제품의 공급가 및 유통마진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는다.
7. 대리점은 대리점 현황 및 운영과 조직관리 등에 대해서 회사의 요청 시 사실 대로 정확하게 문서로 작성하여 보고한다.
8. 대리점은 회사와 계약관계에 있는 다른 대리점 소속 방문판매원의 구매·판매 등의 실적과 관련하여 족문지 접수로 인한 후원수당을 지급하거나 경제적 이득을 직간접적으로 주는 행위, 이러한 지급을 약속하여 방문판매원을 모집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9. 모든 판매원은 회사에서 규정하는 소비자 가격을 준수 하여야 합니다.


■ 관계법령의 숙지 및 준수의무

판매원은 대한민국의 민·형사상의 모든 관계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특히 직접적 관계 법령인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을 숙지하고 이를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일 개개의 판매원이 이를 숙지하지 못하거나 의도적으로 위반하여 일어난 일체의 사건에 대해서는 회사는 어떠한 책임이나 보상의 의무도 지지 않습니다. 만일 판매원이 관계법령을 위반하였을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판매원 자격정지 및 직권해지 등의 징계를 취할 수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회사가 판단합니다.

 
[판매원 자격의 변동]
 

■ 판매원 탈퇴 및 재등록

판매원 자신의 자격을 포기하고자 할 때에는 소속 대리점에 이를 서면으로 고지하여야 하며, 방문할 수 없을 경우 내용증명으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탈퇴 고지 후 또는 관련 서류를 받은 날로부터 2개월 후에는 타 대리점의 판매원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 탈퇴 신청 양식 및 첨부서류
1. 판매원 탈퇴 신청서(판매원등록신청서 뒷면양식)
2. 신분증 사본 1부.


■ 부부사업자 규정

1. 부부가 함께 사업을 하고자 판매원 계약을 할 경우에는 각각의 사업자로 계약 할 수 없으며 대표 사업자를 선정하여 함께 사업을 한다.
2. 계약을 체결한 대표 사업자에게 알즈너 사업과 관련한 법률적인 권리와 책임이 있다.
3. 본사와 체결하는 대리점 계약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4. 부부가 서로 알리지 않은 상황에서 각기 다른 대리점에 판매원으로 계약하여 사업 중인 경우에는 각각의 파트너 사업자 계약 일자 기준으로 선 계약자의 소 속 대리점에서 부부 사업자가 함께 활동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계약 일자가 늦은 대리점에서 사업을 하기로 부부가 상호 협의가 된 경우에 는 이를 선 계약한 대리점에 사정을 알리면 인정하여 선 계약자의 소속 대리점 장은 이를 문제 삼지 아니한다.
5. 부부사업자가 매니저, 대리점 사업자로 인증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부부사업 자 모두가 규정하는 제반 교육 과정을 모두 이수 하여야 하며 이수하지 아니한 자는 인증하지 아니 한다.
6. 대리점장을 대상으로 회사에서 주관하는 각종 교육 연수 및 회의, 공식 행사에 부부사업자인 경우 모두 참석 하여야 한다.
단, 부득이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여 한 명만 참석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계약의 주체로서 실제 알즈너 사업의 주된 사업자가 참여하여야 하며 주된 사업자의 일신상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조력하는 부부사업자의 참여를 인정한다.

 
[상품 구입 및 판매]
 

■ 상품의 구입 및 재포장 금지

1. 회사는 어떠한 상품이나 사업보조용품 등도 판매원이 임의로 재포장 하거나 내용물을 교체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포장의 문구나 표기를 바꾸는 행위를 금합니다.


■ 고객주문서 작성 및 보관의 의무

‘방품판매등에관한법률’에 의해 판매원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였을 때 소비자에게 고객주문서를 작성하여 교부해 주어야 합니다. 사본 1매는 판매원 본인이 보관해야 하며 회사나 관계당국이 요청할시 이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광고 및 판촉]
 

■ 알즈너 상표 및 상품명 등의 사용

1. 판매원이 회사에 저작권이 있는 회사명, 로고 상표 등을 자신의 판매사업 활동을 위하여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사전에 회사로부터 서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2. 판매원은 자신의 상호명칭을 선택할 수 있지만, 명칭이 당사의 임직원 또는 대리인임을 암시하여서는 아니 되며, 회사와 독립적인 판매원임을 나타내어야합니다.
3. 당사에서 발행되는 출판물 및 각종 문서, 오디오 또는 비디오테이프 등의 저작권은 회사에 있으므로, 사전에 승인 없이 판매원 임의로 변경, 복제, 판매 등을 할 수 없습니다.


■ 인터넷 웹사이트 규정

판매원은 회사와 관련한 온라인 홍보용 콘텐츠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SNS,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를 제공 할 경우에 회사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회사의 사전승인을 받지 않은 건에 대하여 회사는 판매원에게 민·형사 책임을 물을 수 있다.

 
[징계의 종류와 효력]
 

■ 경고

본 규정의 경미한 사항을 위반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 자격정지

회사는 본 규정 중대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사안에 따라 일정 기간을 정하여 자격 정지 처분할 수 있습니다. 자격정지 기간 중에는 일체의 상품구매, 신규 판매원모집이 금지되며, 자격정지 기간 중에 발생하는 판매수당 및 보너스 등 모든 경제적 이익을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직권해지

회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 당해 판매원을 직권해지 처리 할 수 있습니다.

1. 상관습상의 유통거래질서를 파괴하여 판매원간 분쟁의 원인유발 경우
2. 방문판매원의 부당행위 조장 또는 방조하여 유통거래질서를 문란하게한 경우
3. 타 대리점의 방문판매원에 대한 소속이동 권유나 불법적인 이동, 기타 불공정 행위 등으로 대리점간 갈등을 초래하여 회사의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경우
4. 온라인 컨텐츠 및 상표 사용 시 사전 문서로 허가 없이 사용하였을 경우
5. 회사의 제품을 비방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한 경우
6. 기타 본 규정이 정하는 조항 이외 위반사항의 정도가 회사의 기업이미지 및 금전적 손실을 발생시킨 경우


■ 분쟁 조정위원회 운영

본 규정에 위배되어 판매원의 징계가 예상되는 행위가 발생되었을 경우, 회사의 승인을 통하여 판매원 중에서 선출되어 구성된 분쟁 조정위원회가 이를 심의하며 분쟁조정위원장은 심의 결과를 회사에 즉시 보고하고 회사는 징계 여부를 최종 판단한다.